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팁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등 (경고)알림 설정하는 가장 쉬운 방법

by 리뷰로바 2023. 4. 20.

요즘 알뜰폰에 맛들려서 이전 일반 통신사에서는 겪어보지 못했던 데이터의 홍수 속에서 지내고 있다. 특히 요즘처럼 알뜰폰 요금제가 경쟁이 치열할 때에는 무료요금제를 적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알뜰폰으로 정말 잘 활용 중이지 않나 싶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들어 부쩍 데이터 사용량에 대한 알림이 계속 보이는 것 같다. 내가 설정해놓지도 않았던 것 같은데 이번달 데이터 사용량이 많으니까 조심하라는 알림 메시지인 것 같다.

 

그래, 갤럭시에서는 이런 소소한 부분까지도 챙겨주는 게 좋다. 뭐 인터페이스라던지 하는 부분은 이미 익숙해질대로 익숙해졌지만, 이렇게 알림으로 내게 소식을 전해주는 갤럭시 스마트폰의 입장과는 다르게 스마트폰 데이터를 알려주는 주체가 갤럭시였던 것도 모르고 있었으니 삼성에서는 나처럼 게으르고 배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인공지능으로 알려줬으면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잠깐 설명드렸듯  오늘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데이터 알림에 대한 부분을 다뤄볼 예정이다. 여태까지 그런 메시지를 통신사에서 보내주고 있었다는 순진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것을 생각해 보면,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도 나와 같은 상상을 하고 있으리라. 삼성 갤럭시의 데이터 알림의 근원지를 찾아서 설정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알아가 보도록 하자. 이미지로 상세하게 표시해 뒀으니 글을 읽기 귀찮으신 분들은 이미지로 적당히 찾아서 해결해 보시도록!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량 알림 경고창

▼ 갤럭시 유저라면, 그리고 모바일 데이터의 사용량이 자동으로 세팅되어 있는 상태라면, 아래와 같은 데이터 경고 메시지 알림을 한 번이라도 보신 적이 있을 것이다. 프롤로그에서 설명드렸지만, 이 알림은 통신사에서 보내는 게 아니라 내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보낸다는 것을 꼭 기억해 두도록! 그런 기억의 저편으로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에 대한 데이터 경고의 근원지를 찾아서 설정하는 방법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갤럭시에서 모바일데이터 알림 설정하는 방법

자, 그럼 하나씩 따라 해보자. 가장 자주 보시고 있을 거라 생각되는 '설정' 아이콘을 눌러서 들어가 보자.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데이터 알림 경고는 생뚱맞게 '연결' 탭으로 가야지 그 내용을 볼 수 있다.  '연결' 탭을 눌러주자.

여러 가지 기능 중 '데이터 사용'이라는 탭을 선택하여 들어가 주도록 한다.

그럼 아래와 같이 일정기간 동안 본인이 사용한 데이터의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도대체 내 모바일 데이터는 어떤 프로그램(앱)에서 소진되고 있는지 궁금해진다.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탭을 클릭해 보자.

그리고 나타나는 화면에서 아래로 조금만 스와이프 해보도록 하자.

그럼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앱에서의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유튜브에서 데이터를 많이 소진한 것 같다.

다시 위로 올라가서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아래의 날짜표시 부분을 클릭해 보자.

그럼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을 기간별로 나누어 확인할 수 있다. 전달이나 이전 연도의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 궁금하다면 다른  항목을 눌러서 들여다 볼 수 있다. 참고하도록.

다시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우측 하단의 설정 버튼을 눌러보자.

그럼 데이터 측정의 기준이 되는 '데이터 측정 시작일'을 설정해 볼 수 있다. 한 번 클릭해 볼까?

그럼 아래와 같이 매달 데이터 측정 시작일을 지정할 수 있다.

데이터 경고 설정도 할 수 있는데, 우측의 토글버튼을 눌러보자.

그럼 아래와 같이 데이터 토글버턴이 비활성화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렇게 설정하면 데이터 경고설정 알림이 더 이상 날아오지 않게 된다. 오늘 알려드리는 정보 중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

데이터 경고에 대한 용량도 지정할 수 있다. '데이터 경고' 탭을 클릭해 보자.

나타나는 화면에서 원하는 데이터 양을 숫자로 표시하면 된다. 난 11기가 바이트로 설정해 보겠다.

그럼 데이터 경고가 '11GB'로 바뀐 것을 볼 수 있다. 즉, 앞으로는 데이터가 11기가 바이트 이상이 되어야 데이터 경고메시지가 날아온다는 뜻이다.

데이터의 사용량에 대한 한도도 설정할 수 있다. 

'데이터 사용한도 설정 탭의 우측 토글버튼을 활성화시킨 후 데이터 사용한도를 지정해 주면 해당 데이터 사용한도 이상이 되면 더 이상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데이터가 정말 소중한 분들께 적극 추천드린다.

데이터 사용한도 탭을 클릭하여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필요한 양만큼 설정하면 된다. 나는 데이터가 엄청 많아서 100기가 바이트로 설정해 보겠다.

그럼 아래와 같이 즉시 반영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앞으로 데이터를 100기가 바이트 이상 사용하면 모바일 데이터가 끊길 예정이다. 한 달에 20기가 바이트도 못쓰는데 한 번 도전해 볼까?


마치며...

처음 스마트폰을 받아봤을 때가 생각난다. 무려 아이폰4를 받아 들고서 이전의 삼성 햅틱이니 뭐니 했던 휴대전화로부터 이렇게까지 발전할 수 있는 것인가 하는 감격을 느꼈던 때가 있었지. 사정상 지금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태세전환을 하였으나 언젠가 다시 아이폰으로 돌아가게 될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만지다 보면 여러 가지 어려운 점들이나 누가 알려주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수많은 기능들이 있는 것 같다. 오늘 알려드린 모바일 데이터 알림에 대하 요모조모를 익혀두시면, 혹시라도 정말 한 톨의 데이터가 궁할 때가 있을 때 근검과 절약의 정신으로 무장할 단단한 태세전환을 이뤄낼 수 있을 테니 오늘 알려드린 팁을 꼭 기억해 두시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