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팁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홈 화면 가로세로 배열 설정하는 방법

by 리뷰로바 2023. 6. 27.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가장 자주 접속하는 화면 중의 하나가 홈 화면일 것이다. 그리고 홈 화면에서 보게 되는 것이 앱들과 폴더이다. '앱' 또는 '앱을 모아둔 폴더'를 이동시키는 방법이야 다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뭐 굳이 설명 안 드려도 아시겠지만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 앱이나 폴더를 길게 꾸욱 누른 후 표시가 생성이 되면 해당 콘텐츠를 누른 채로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면 된다.) 그러나 앱이나 폴더의 배열은 어떨까?

 

아마 스마트폰의 홈 화면 배열은 최초 스마트폰을 구입했을 때 상태 그대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나역시 그래왔고 앞으로도 크게 변함은 없을 것 같다. 그런데 문득 홈 화면의 배열을 좀 더 촘촘하거나 듬성듬성하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화면에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싶다면 가로나 세로의 배열에 더 많은 숫자를 넣으면 될 것이고, 화면상의 아이콘을 좀 더 크게 유지하고 싶다면 배열의 숫자를 줄이면 된다. (좀 더 정확하게는 숫자를 넣는 개념은 아니고 정해진 배열을 선택하는 개념이다.)

 

방법도 간단해서 오늘 알려드리는 정보를 한 번 스윽 읽고 나면 금세 따라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이런 간단한 기능에 대한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진행단계를 거치면 되기 때문이다.  그럼 지금부터 함께 확인해 보도록 하자.

갤럭시 꿀팁 모음집

▼ 요즘 화제가 되고있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이런 기능 아직도 몰라?

[리뷰 한눈에 살펴보기] - 갤럭시 이런 기능

 

갤럭시 꿀팁

삼성 갤럭시 꿀팁 모음 [생활의 팁] - 삼성 휴대폰 갤럭시 와이파이 설정(조작)방법 두 가지 삼성 휴대폰 갤럭시 와이파이 설정(조작)방법 두 가지 삼성 갤럭시 시리즈의 휴대폰을 사용하다 보면

reviewro.tistory.com

갤럭시 스마트폰 홈 화면 배열 설정방법

 홈 화면에서 가로와 세로의 배열은 앱 또는 폴더의 가로와 세로의 배열을 의미한다. 아래 설정의 경우 가로와 세로의 배열이 5x6으로 설정되어 있다.

본격적으로 홈 화면 배열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자.

'홈 화면' 탭을 선택하여 들어간다.

'홈 화면 배열' 탭을 눌러서 다음 단계로 이동한다.

홈 화면 배열을 확인 및 설정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접속되었다. 현재는 가로와 세로의 배열이 5x6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번에는 가로와 세로의 배열이 5x5인 상태로 변경되었다. 모자이크 처리되어 잘 보이지는 않지만 위의 5x6의 배열보다는 좀 더 여유로운 공간이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아래는 4x6의 배열 형태.

그리고 마지막으로 4x5의 배열의 형태를 선택해 보았다. (사실 이 배열이 최초 스마트폰을 구입했을 때 설정되어 있는 가로와 세로의 기본 배열이다.) 가장 여유로운 공간배열 형태를 보인다.

그리고 이전 단계로 돌아오면 설정된 내용을 볼 수 있다. 위에서 설정한 대로 홈 화면의 배열은 4x5의 형태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홈 화면에 들어가 보면 폴더와 아이콘의 가로, 세로 배열이 4x5의 형태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홈 화면 가로세로 배열 변경방법 어렵지 않쥬?


마치며...

스마트폰의 기능은 참 많은 것 같다. 하지만, 데스크톱이나 랩톱 컴퓨터의 기능을 한 손으로 구현하도록 만들다 보니 그런 여러 기능들을 구현하려면 컴퓨터와는 약간은 다른 방법으로 진행된다. 홈화면의 가로와 세로의 배열을 설정하는 방법도 마찬가지다. 기존 컴퓨터는 모니터가 큰 경우가 대부분이라 해상도를 줄이더라도 가로와 세로에 들어가는 프로그램이나 폴더의 개수에 큰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의 경우 작은 화면에 많은 정보를 담아내야 되니 사용자가 편의에 맞도록 설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물론 컴퓨터도 필요에 따라서 바탕화면을 효율적으로 정리해 두는 작업이 수반되기도 한다.) 아무튼 오늘 알려드린 스마트폰의 홈 화면 배열설정 방법으로 화면을 여유롭게 혹은 다채롭게 이용하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