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팁

마우스 더블클릭 안 될 때 조치방법 (휠, 스크롤, 포인터 속도 및 잔상 조절 등 내용 포함)

by 리뷰로바 2023. 2. 1.

컴퓨터 마우스를 사용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포인터나 휠, 단추 등이 평소 사용하던 것과는  다르게 동작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우스 단추의 좌, 우가 바뀌는 문제, 더블클릭하였을 때 정상적으로 클릭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문제, 포인터의 동작 속도나 포인터 자국 때문에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없게 되는 문제, 마우스의 휠을 조절할 때 너무 많이 이동하는 문제 등 생각보다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마우스의 휠의 스크롤 수나 커서속도 및 크기 조정 등에 대해서는 지난 시간에 개략적으로 설명드렸지만, 여기서 해결이 안될 경우 오늘 설명드릴 추가적인 방법으로도 조치가 가능하니 마우스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계신 분이라면 오늘 포스팅을 눈여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마우스의 포인터와 단추, 휠, 스크롤, 더블클릭 등을 시행할 때 원치 않는 동작을 하게되는 경우 어디서 어떻게 조치를 취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확인해 보실까요?

마우스 환경설정 화면 진입

윈도 데스크톱 화면에서 좌측 하단의 윈도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설정' 메뉴를 선택해서 들어갑니다. 

여러 가지 아이콘 중 '장치'아이콘을 선택합니다.

마우스 탭을 클릭해서 들어가 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마우스 기본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추가 마우스 옵션'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마우스 속성 화면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마우스 단추 및 더블클릭 설정

마우스의 '단추' 탭에서는 단추구성, 두 번 클릭 속도, 클릭 잠금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추구성에서는 마우스의 왼쪽 버튼과 오른쪽 버튼의 기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잘 못하다가 마우스의 좌우가 변경되면 여기서 설정을 바꿔주면 됩니다. 혹시라도 마우스 좌우 버튼 기능을 바꾸시는 것으로 선택하셨다면 원래대로 돌리실 때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야 정상적으로 클릭이 된다는 사실을 꼭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다음, 두 번 클릭 속도를 설정하게 되면 더블클릭을 위한 마우스의 속도가 변경이 됩니다. 더블클릭이 정상적으로 안되셨다면 여기서 다시 설정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클릭 잠금에서는 클릭을 잠금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마우스 단추를 누르고 있지 않고도 항목을 선택하거나 끌 수 있는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능을 실행하려면 항목에 마우스 단추를 잠깐동안 누르면 되고, 실행을 취소하려면 다시 마우스 단추를 클릭하면 됩니다.

마우스 포인터 확인

'포인터' 탭에서는 마우스 포인터의 형태를 조건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포인터 설정

'포인터 옵션' 탭 중에서 동작 항목에서는 마우스의 속도를 느리거나 빠르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맞추기 항목에서는 대화 상자의 기본 단추로 포인터를 자동으로 이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표시유형 항목에서는 마우스 포인터의 자국(트레일)을 표시하게 하거나, 단어 등 입력 시 포인터를 숨기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 키를 눌렀을 때 동심원 모양의 자국을 만들 수도 있는데, '<ctrl> 키를 누르면 포인터 위치 표시'라는 항목에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마우스 휠 및 스크롤 설정

'휠' 탭에서는 가로나 세로의 휠 동작시 한 번에 스크롤할 수 있는 스크롤의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하드웨어 확인

하드웨어 탭에서는 해당 장치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는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기본설정 방법 알아보기

▼ 이전 시간에 설명드렸던 마우스의 기본적인 설정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생활의 팁] - 마우스 커서속도, 스크롤 조정, 포인터 설정하는 방법

 

마우스 커서속도, 스크롤 조정, 포인터 설정하는 방법

현재 마우스는 데스크톱이나 랩톱 컴퓨터 등에서 없어서는 안 될 아주 중요한 기기입니다. 많은 사람이 마우스를 이용하여 신문기사를 읽고 자료를 편집하며, 각종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각각

reviewro.tistory.com


마치며...

오래전에는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하여 키보드만 정상적으로 동작하면 되는 시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마우스의 역할도 너무나 커져서 인터넷 창이나 프로그램 내에서의 스크롤, 단어 선택 및 활성화 등과 같은 것은 마우스를 통하지 않으면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거나 작동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마우스의 소중함을 알고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동작법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혹시 있을지 모를 외부 환경에서 마우스를 원활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